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주요안내

율현초등학교

메뉴보기

교과특성화반

글읽기

제목
[일반] 5. 3, 10.(금) 다섯, 여섯번째 수업
이름
이성호
작성일
2019-05-16


4월 마지막 주 토요일 첫번째 인문학여행을 즐겁게 다녀온 교과특성화반에서는 5월 첫번째, 두번째 수업으로 세종대왕과 한글을 주제로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현충사인문학여행을 다녀온 소감을 정리해보고 6하원칙에 맞게 활동보고서를 썼습니다.

학생들이 한달새 부쩍 글솜씨가 좋아져서 모두 알찬 내용으로 보고서를 마무리 했습니다

그리고 세종대왕에 관련된 영상(뿌리깊은 나무)를 보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생들이 미리 읽어온 세종대왕과 관련된 책과

영상을 통해 한글 창제 시 일어난 역사적 상황에 맞게 찬성, 반대 의견으로 토론한 결과 많은 의견들이 나왔습니다.

- 찬성(1,3 팀) : 많은 백성들에게 배우기 편한 글자를 보급해야한다, 한글을 많이 알게 되면 백성들을 관리하는 관료나 높은 신분의

사람들을 백성들이 견제할 수 있다, 한글로 표기된 책(지식)을 널리 보급하여 백성들의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게 해야한다. 등 

- 반대(2,4 팀) : 시간과 예산이 많이 드는 한글 창제는 반대한다. 한자는 그 글자 자체에 뜻과 원리가 담겨 있어 우수한 글자이다,

법 등 지식이 별로 없는 백성들이 한글을 알아서 관료들이 하는 일을 계속 견제하고 불평하면 나라를 운영하기 힘들다. 등 


모두가 알고 있듯 세종대왕의 많은 노력으로 한글은 창제되어 널리 반포되었고 역사상 가장 편리하고 과학적인 글자로 쓰이고 있습니다. 

5월 마지막 주에는 이런 노력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한글을 사랑할 수 있도록 세종대왕 기념관에 갈 계획입니다.

학생들과 다음 시간에는 동화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고 수업을 즐겁게 마무리하였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나도한마디

나도한마디

다음글
5. 17.(금) 일곱번째 수업
/ 이성호
교과특성화반 일곱번째 수업으로는 만복이네 떡집과 자신이 읽은 동화를 이야기해보고, 동화의 특성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활동 1은 학생들이 읽은 다양한 동화를 짧게 줄거리로 나타내어보고 그 책의 제목을 맞춰보는 골든벨 퀴즈 활동으로,학습 신호등 판과 골든벨 판을 활용해서 즐겁게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헨..
이전글
4. 27.(토) 네번째 수업
/ 이성호
4. 27.(토)에는 교과특성화반에서 아산 현충사로 인문학 여행을 떠났습니다.미세먼지 '맑음' , 완연한 봄날씨로 신이 난 교과특성화반 친구들과 지난주에 배운 '이순신 장군님'의 주제를 연장해서 아산 현충사로 위인의 삶을 직접 체험하러 가봤습니다.교과특성화반 학생들이 오는걸 아는지 겹벚꽃도 환하게피고 충무공 탄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