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주요안내

율현초등학교

메뉴보기

교과특성화반

글읽기

제목
[일반] 9.20.(금) 2학기 두번째 수업(공개수업)
이름
이성호
작성일
2019-09-30



9.20.(금)에는 2학기 특성화반 1차 공개수업이 있었습니다.

수업의 주제는 정의란 무엇인가(균형잡힌 몫의 분배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였습니다.

제시문은 태풍이 오고 난 후 유리창이 파손된 집이 많아져서

유리창 가격을 올릴 것인지 올리지 말 것인지 마을네에 토론이 벌어진 상황을 보여주었습니다.

유리창 가격을 올리게 되면 유리창을 수리하지 못하는 사람(광수네 할머니)과

돈을 더 주고라도 유리창을 수리하고 싶은 사람(태원이네 아빠)의 입장을 서로 대변해서

독서 토론을 하였습니다.



시문을 완벽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간이골든벨도 하고,

 

자신의 입장을 가치수직선에 표시하여 자유롭게 난상 토론을 하였습니다.

 


마지막에는 자신의 최종 생각을 정리해서 느낀점을 말해보는 시간으로 수업을 마무리 했습니다.

오후 공개수업인데도 많은 학부모님이 와주시고 학생들도 모두 집중해서 수업을 잘 만들어가줘서 참 고마운 시간이었습니다.

공동체 내 사회 문제가 생겼을 때 개인의 이익과 공동체의 배려 사이의 '균형'이 굉장히 고민될 수 밖에 없는데요

학생들이 '개인'과 '공동체' 가치 사이에서 고민해보고

균형을 생각하는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나도한마디

나도한마디

다음글
9.28.(토) 2학기 세번째 수업(인문학 여행)
/ 이성호
2019. 9. 28. 토요일에는 특성화반 친구들이 남양주의 정약용 생가 및 실학 박물관으로 인문학 여행을 떠났습니다.다산 정약용에 관한 수업을 진행했던터라 조선 후기 상황을 조금은 이해했지만 실학은 생소했는데요영상과 각종 전시물 그리고 해설사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실학을 조금씩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박지원, 정약..
이전글
9.6.(금) 2학기 첫번째 수업
/ 이성호
9월 6일 금요일에는 2학기 국어교과 특성화반 첫번째 수업이 있었습니다.방학동안 훌쩍 커운 특성화반 친구들과 병가 후 첫번째 만남이라 할 얘기가 참 많았는데요2학기 시작을 알리는 오리엔테이션 후 첫번째 수업은 "다산 정약용"이었습니다.<다산, 그에게로 가다>라는 책에서 발췌한 글을 함께 읽어보면서 조선 후..